개인회생절차 완벽가이드

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 일단 가장 만저 금융기관 등 채권자들이 독촉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명령이 떨어지게 되구요. 그리고 나서 회생 신청을 적법한지 받아들일지 여부를 법원에서 심사를 하게 되는데요.


아시다시피 개인회생 신청을 했다고 무조건 다 되는 것은 아닙니다. 자격요건에 충족되어야 하며 준비서류, 채권자목록 누락 등 여러가지 이유로 기각되거나 불인가 또는 절차 폐쇄가 될 수도 있습니다.

개인회생 신청부터 개시결정 까지는 대략 1~3개월이 소요되며, 개시부터 변제계획 인가 까지는 3~5개월 (인가결정이 나면 일단 안심하셔도 됩니다), 변제계획 인가 부터 면책까지는 3~5년이 소요됩니다.

전체적인 개인회생 절차는 [ 신청 > 금지명령 > 회생위원 선임 > 보정절차 > 개시결정 > 채권자집회 > 변제계획인가결정 > 변제계획 수행 > 면책결정 ] 순서로 진행됩니다.

‘인가결정’이 나야 비로소 개인회생이 확실히 되었다고 할수있는데, 인가까지 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길면 12개월까지 소요됩니다. 이 기간은 개인별 준비서류 미비, 채권자집회 참석여부 등 다양한 이유로 달라질수 있으며 해당 지역 법원의 업무처리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.

개인이 직접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이 변호사 사무실, 법무사 등을 통해서 진행하실텐데요. 아무래도 전문가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빠르고 안전한 만큼 경험많고 의뢰인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친절하게 응대해 주는 업체에 맡겨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


이상 개인회생 절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. 저도 과거에 회생을 했었고 성실히 변제하고 열심히 살아서 지금은 면책이 되었습니다. 다 끝났지만 아직도 신용카드는 만들지 않고 무조건 체크카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. 지금 힘드시겠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.